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그외

페라리 최초 SUV 프로산게 공개

by 자동차전문가 2022. 9. 27.
반응형

이탈리아의 슈퍼카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페라리에서 야심차게 선보이는 브랜드 최초 SUV 모델이 있으니 바로 프로산게예요. 이름의 뜻은 순수혈통입니다. 아마 페라리의 전통과 DNA를 담고 있어서 이렇게 이름을 지은 것 같아요. 프로산게는 4도어 GT 같은 편안함을 주며 페라리가 추구하는 고성능까지 담고 있기 때문에 운전의 재미를 주기에 충분해요.

페라리는 람보르기니와 더불어 이탈리아를 상징하는 자동차 브랜드예요. 슈퍼카를 논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동화와 친환경 시대에 맞춰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인 적은 있지만 여전히 효율성보다는 성능과 감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요. 그런 점에서 이번 SUV 모델에 대한 기대가 클 수 밖에 없어요.

페라리 프로산게


이번에 브랜드 최초로 나오는 SUV 모델인 프로산게는 다운사이징과 전동화를 바탕으로 줄어가는 V12 고배기량 자연 흡기 엔진을 적용했고 아무리 SUV라고 하지만 페라리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는 V8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을 적용하는 경쟁 브랜드의 SUV 모델인 람보르기니 우루스를 견제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어요.

자동차 시장에서 SUV에 대한 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소형 SUV는 인기가 살짝 줄어드는 느낌이지만 일반 SUV 모델은 여전히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어요. 그렇기에 페라리도 SUV 시장에 뛰어든 느낌이에요. 람보르기니와 포르쉐 등의 슈퍼카 브랜드에서도 SUV 차량을 통해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는 점에서 더 가만히 있을 수 없었을 겁니다.

페라리 suv


SUV 모델로 나왔다고 하지만 전체적인 비율이나 실루엣이 날렵해서 슈팅 브레이크 같은 느낌을 주고 있어요. 제원을 보면 전장이 4973mm고 전폭이 2028mm에 전고가 1589mm이고 휠베이스가 3018mm예요. 전장과 휠베이스가 BMW X5보다 길기 때문에 덩치가 꽤 클 것으로 예상돼요. 또한 V12 6.5 가솔린 자연 흡기 엔진을 탑재했으며 실린더 헤드는 812 컴페티지 오네에서 파생됐으며 흡기와 배기 등의 전반적인 구성은 특별히 설계되었어요.

F1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최고 출력은 725마력이고 최대토크는 73kgm 이에요. 8단 F1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맞물려 강력한 출력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어요. 이는 기존 페라리의 4 RM-S와 4WS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4륜구동까지 갖추고 있어요. 무게 배분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미드 프론트 엔진 배치와 뒤쪽으로 밀어서 배치한 기어박스를 통해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자랑해요. 제로백은 3.3초 정도로 굉장히 빠른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다른 모델들과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아요.

프로산게의 섀시는 완전 새로운 구조로 이뤄져 있으며 높은 강성과 실내 공간이 넓은 것도 만족스럽게 다가와요. 차체 하부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경량 합금 소재를 사용해서 경량화와 강성 모두를 만족 시키고 있어요. 이로 인해 비틀림 강성이나 차체 강성이 향상되어 NVH 측면에서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섀시가 더 커졌지만 기존 4인승 페라리보다 가볍게 나왔어요.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서 방음에서도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 외에도 6방향 섀시 다이나믹 센서를 적용한 독립적인 4륜 스티어링 시스템과 ABS EVO 등 페라리만의 강력한 다이나믹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해서 SUV의 단점이 될 만한 부분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어요. 한 가지 눈 여겨 볼 부분은 페라리의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이 최초로 적용되어 차체 롤링을 줄였어요. 또한 접지력을 최대로 제어해서 스포츠카 같은 핸들링을 보여주고 있어요. 액티브 서스펜션의 경우 전기 모터와 유압 댐퍼를 통합해 더 빠르고 정확한 능동적 제어가 가능해요.

프로산게


본래 페라리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에어로 다이나믹과 공기 흐름과 항력 계수를 중심으로 디자인 되었어요. 더 나아가 SUV라는 컨셉에 맞게 실내 공간도 넓히기 위해 노력했어요. 1열 도어와 2열 도어가 반대로 열리는 코치도어 방식도 나름 매력적으로 다가와요. 이는 롤스로이스 차량에서 주로 볼수 있는 방식인데 약간 의외였어요.

이번 페라리 프로산게는 인체공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승하차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훨씬 편하게 승하차를 할 수 있어요. 덕분에 1열 도어는 다른 페라리 모델보다 5도 가량 넓은 63도의 각도까지 개방되고 2열 도어는 79도까지 개방돼요. 테일게이트는 전동식으로 열고 닫을 수 있으며 최대 73도의 각도로 개방되기 때문에 큰 부피의 물건을 싣고 내릴 수 있어요. 실내 디자인은 좌우 대칭형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 있으며 버튼을 간소화하는 방식으로 세련된 느낌을 줘요.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도 적용되어 갤럭시와 애플 등 스마트폰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프로산게는 7년 동안 유지관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정기적인 차량 점검과 유지 및 관리를 제공한다고 밝혔으며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2만km 또는 1년에 한 번 차량 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가격은 5억 6천만원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이며 추가 옵션 사양에 따라 6억 이상도 나올 수 있어요. 확실히 가격대가 높은 수준입니다. 페라리가 선보이는 최초의 SUV모델이 과연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