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그외

혼다 신형 시빅 타입R 공개

by 자동차전문가 2022. 9. 20.
반응형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힘을 못 쓰고 있지만 내연기관 시장에서는 잘 나가는 곳이 있으니 바로 일본이에요. 물론 전기차 시장도 나름 노리고 있지만 워낙 쟁쟁한 곳이 많다 보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연기관 시장은 여전히 크게 장악하고 있어요.

그러한 가운데 북미 시장을 노리고 공개한 혼다 차량이 있으니 바로 시빅 타입R 이에요. 이번 신형 모델은 유럽 출시 모델보다 1마력이 떨어지지만 기존보다 9마력이 높은 315마력을 생성하는 4기통 터보 차저 엔진으로 구동돼요. 또한 6단 수동 변속기 덕분에 변속 반응도 즉각적으로 반응해요. 그래서 운전자의 만족도를 높여줘요.

이번에 시빅 타입R을 공개하며 혼다는 새로운 터보 차저가 내부의 터빈 블레이드 크기와 모양과 수를 변경해서 더 넓은 회전 범위를 보여주고 있어요. 이에 따라 압력을 생성하고 증가한 공기 흡입 흐름과 밸브가 있어서 효율적인 배기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어요. 이에 따라 엔진의 성능이 업그레이드 될 수 있어요.

혼다시빅타입r


그릴 개구부와 라디에이터는 더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대구경 팬의 경우 주행 중에도 계속해서 엔진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줘요. 그래서 엔진의 가용 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6단 수동 변속기의 경우 운전자 지시에 더 빨리 반응하도록 개선되었다는 것도 눈 여겨 볼 부분이에요.

경량화 된 플라이휠과 수정된 회전수 일치 시스템은 완벽한 저단 변속을 보장합니다. 또한 코너 진입을 할 때 안전성을 유지할 때도 큰 도움이 되기도 해요. 그러나 고강성 레버와 최적화된 시프트 게이트 패턴의 경우 운전자에게 더 만족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으며 나선형 제한 슬립 디퍼런셜은 동력을 지면에 더 효과적으로 전달해요.

이번 시빅 타입R은 11세대 시빅 해치백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에 휠베이스가 35mm 길어졌고 부드러운 승차감과 더 나아진 안전성을 제공해요. 참고로 10세대 모델보다 프론트 트랙이 25mm 확장됐고 후면은 19mm 확장되어 휠도 더 멀리 떨어져 있어요.

재조정된 듀얼 액시스 프론트 서스펜션과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으로 인해 직선에서 더욱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고 조향감 역시 안정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전체적인 느낌은 편안하다고 할 수 있어요. 여기에 2피스 장치와 더 나아진 냉각 시스템과 재조정된 브레이크 부스터가 있는 새로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인해 제동 능력도 매우 뛰어나요. 주행 능력만큼 중요한 것이 제동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크게 개선됐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되고 있어요.

차체를 보면 플레어 휀더로 인해 전작보다 20mm 길어졌고 12mm 낮아졌으며 15mm 더 넓어졌어요. 그리고 20mm 더 넓은 맞춤형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타이어를 장착한 19인치 매트 블랙 알로이 휠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어요. 2023년형 모델의 경우 타입R 전용인 챔피언십 화이트나 랠리 레드와 부스트 블루와 크리스털 블랙펄과 소닉 그레이 펄 등 5가지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그래도 5가지나 된다는 점에서 선택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어요.

시빅타입r


내부를 보면 굉장히 강렬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빨간 색상의 스포츠 시트와 카펫이 적용되었고 기어 노브는 알루미늄 변속 노브가 적용되어 있어요. 대시 보드에는 타입 R 플라크가 눈에 들어와요. 시트는 더 얇은 필러와 재배치된 사이드미러와 낮아진 보닛 덕분에 시야 확보가 더 잘되고 있어요. 계기판은 새로운 디지털 형식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뛰어난 그래픽과 사용자 친화 레이아웃은 고속으로 달리더라도 중요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회전 표시기와 기어 위치 정보를 화면 상단에 표시하는 +R 모드도 제공돼요.

시빅 타입R은 혼다의 시박 탄생 50주년과 시빅 타입R 25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차량입니다. 그렇기에 전륜구동 최강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량화와 강력한 파워트레인에 공기역학 성능까지 모든 부분을 개선했어요. 헤드램프 사이에 자리한 라디에이터 그릴은 그물망 형태로 변경되었고 엠블럼은 시빅 타입R을 상징하는 붉은색 배경으로 변경 되었어요.

범퍼 양쪽 측면에 있던 안개등이 사라졌고 대신 브레이크로 향하는 공기흡입구를 추가했어요. 범퍼의 공기 흡입구는 그물망 형태의 그릴로 마감했어요. 측면부의 경우 넓어진 휀더가 적용되었고 한층 넓은 휠과 타이어를 장착시키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전륜 휀더 부분에는 공기 흐름을 정리하기 위한 배출구가 추가되었고 사이드 스커트는 날렵한 디자인으로 변경 되었어요. 후면부는 기존과 비슷하게 적용 되었습니다. 큰 윙이 추가되었고 3개의 원형 머플러 디자인도 유지 되었어요. 디퓨저 면적을 더욱 넓혀서 공기역학 성능을 향상하기도 했어요. 리어윙의 경우 장착 위치를 뒤로 이동시켜 와류를 감소했으며 다운포스는 높일 수 있도록 했어요.

내부에 적용된 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는 혼다 로그 R 퍼포먼스 데이터 로거가 함께 제공되며 실시간으로 차량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해서 운전자의 운전 기술을 향상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이 외에도 애플 무선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와 호환되고 Qi 호환 무선 충전 및 보스 센터포인트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역시 내연기관 최강 차량 중 하나답게 많은 부분이 만족스러운 모습이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