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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국내차

르노 XM3 하이브리드 2023 하반기 국내출시예정 가격과 연비는?

by 자동차전문가 2022.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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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3

소형 SUV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자 르노에서도 출시한 모델이 있으니 바로 XM3 이에요. 쿠페형 SUV로 나오며 더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실 로노 차량들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지만 그래도 저렴하다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XM3 모델이 1,900만원대로 나오며 가격에서도 메리트가 있었어요. 물론 옵션에 따라 조금 더 올라가긴 했지만 만족스러운 가격대였어요.​

그러나 요즘은 친환경에 대한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이에 르노도 뒤쳐지지 않기 위해 출시하는 모델이 있으니 바로 XM3 하이브리드예요. 사실 르노는 2020년 출시한 전기차 조에를 제외하고는 딱히 내세울 만한 모델이 없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오히려 테슬라보다 인기가 높지만 우리나라는 그래도 적은 편이에요. 그리고 이번에 XM3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온다고 하니 충분히 기대할 만 해요.​

현재 XM3는 부산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아르카나라는 이름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의 경쟁 차량으로는 현대 투싼을 비롯해 푸조 3008 등이 있어요. 유럽은 실용성과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꽤 인기가 있는 모델이에요. 물론 순위로는 8위 정도에 해당하지만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다는 점에서 섣불리 판단하기는 일러요.

유럽에서 판매되는 아르카나는 2021년 12월까지 약 7,509대가 판매 되었습니다. 사실 앞으로 더 기대되는 부분이라 판매량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여요. 르노의 주력 모델이라고 하면 클리오나 캡처 등이 있는데 아르카나도 그에 못지 않은 인기를 구가할 것으로 보여요.

아르카나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르노의 실적 부분에서도 엄청난 상승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2021년의 경우 56719대를 유럽에 수출하며 엄청난 영향을 끼쳤어요. 이는 르노의 전체 수출량 중에서도 약 80%에 해당하는 수치예요. 그러니 절대 무시할 수가 없어요. 게다가 유럽에서 판매되는 아르카나 중에서 절반이 하이브리드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XM3 하이브리드가 국내에 출시된다면 어느 정도 인기를 끌지 않을까 예상하는 것입니다.​

일단 아르카나 하이브리드의 경우 2가지 모델로 판매 되었습니다. 하나는 E-테크 하이브리드이며 다른 하나는 마일드-하이브리드예요. E-테크 하이브리드의 경우 1.6 가솔린 엔진과 1.2kWh 리튬이온 배터리, 36kW, 15kW 전기모터 2개가 탑재되어 있어요. 최고출력은 146마력이며  연비는 24.4km/l 정도예요. 마일드-하이브리드의 경우 1.3 가솔린 엔진과 12V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했고 최고 출력 140마력에 연비는 20.7km/l 예요.

연비만 놓고 보면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연비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모델이 니로입니다. 니로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20.8km/l 인데 아르카나 하이브리드가 24.4km/l 정도이니 꽤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WLRP 기준이지만 환경부 인증을 받더라도 20km 초반은 될 것으로 보여요. 그러니 니로와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아요.

아르카나 하이브리드의 경우 CMF-B 모듈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전장이 4,568mm, 전폭 1,821mm, 전고 1,571mm, 휠베이스 2,720mm예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리어 액슬에 탑재되었고 소형화를 위해 내연기관 모델과 동일한 공간이 형성되어 있어요. 기존 출시한 XM3가 준중형 SUV 못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기에 XM3 하이브리도 모델 역시 기대해볼 만 해요.​

그렇다면 XM3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일이 언제가 될지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단 예상으로는 2022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조금 늦어지면 2023년 초반도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이유는 유럽과 국내에 적용되는 법규가 다르고 여러가지 시장 상황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재 자동차 반도체 수급도 원활하지 않은 상태라 넉넉하게 내년 초반 정도로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사실 현재 국내에서 르노가 차지하는 비중은 정말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르노에서도 한국보다는 유럽에 더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어요. 그러므로 더 늦춰지는 이유이기도 할 것 같아요. 일단 유럽에서 어느 정도 판매가 이뤄지면 그땐 국내도 출시가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요. ​

그래도 국내에 XM3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한다면 꽤나 인기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XM3 자체가 나름 평가가 좋기 때문에 연비를 앞세워 나온다면 충분히 어필이 될 것 같아요. 사실 반도체 수급만 어느 정도 해결이 되더라도 올해 말에는 볼 수 있을텐데 워낙 수급이 어렵다 보니 출시가 더 미뤄지는 것 같아요. 가격의 경우 아무리 비싸도 2,000만원 초반대 수준으로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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