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국내차

더 2023 모닝 출시 정보

by 자동차전문가 2022. 6. 20.
반응형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차는 레이를 비롯해 스파크와 모닝과 캐스퍼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모닝은 레이와 함께 기아를 대표하는 경차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레이도 실용성에 있어서는 굉장히 좋지만 그래도 기아를 대표하는 모델은 모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2023 모닝


모닝은 2004년부터 출시되고 있습니다. 2008년 1월 1일부터 경차의 배기량 기준이 1000cc로 상향 조정되며 경차로 편입될 수 있었어요. 그래서 경차 구입시 받는 취득세 면제 등의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 있게 되었어요. 원래는 마티즈가 경차 시장을 독차지하고 있었지만 모닝이 추가되며 양강 구도가 될 수 있었어요. 나중에는 경차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며 우위를 점하게 돼요.

경차로 편입되면서 판매량은 이전 대비 평균 5배가 올라갔습니다. 현재 협력사인 동희 오토 라는 곳에서 외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기아는 차량 설계와 판매만 담당하고 생산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어요. 레이 역시 동일한 방식이에요.

2023 모닝


2017년부터는 3세대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출시 당시를 보면 1.0 MPI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었고 여기에 개선형 4단 자동변속기도 탑재 되었어요. 전작과 달리 출력이 살짝 줄긴 했어요. 대신 토크는 살짝 올라갔어요. 전방 추돌 경고 장치가 탑재됐으며 국산 경차 최초로 AEB 기능이 탑재되어 놀라움을 주기도 했어요. 최고급형 모델로 구매할 경우 16인치 알로이 휠이 들어갑니다.

3세대 모델이 나왔을 때 내세웠던 부분 중 하나가 통뼈 경차예요. 경차는 아무래도 작다 보니 튼튼하지 않다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통뼈 경차를 내세우며 차체 강성 부분에서 2세대 보다 많은 개선이 이뤄졌어요. 초고장력 강판을 44.4%나 적용하고 핫 스탬핑 공법의 적용과 개선된 구조용 접착제 적용으로 차체 강성은 17% 더 향상될 수 있었어요. 당시 더 넥스트 스파크보다 높은 수치였기 때문에 큰 관심을 받았어요.

2023 모닝


그러한 가운데 기아에서는 고객 선호 사양 및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더 2023 모닝을 출시 했습니다. 2004년 출시 이후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줬으며 현재까지 약 120만대가 판매됐으니 효자 모델이 아닐 수 없어요. 동급 최고 연비를 비롯해 디자인에서도 큰 만족감을 주기에 많은 사랑을 받는 것 같아요. 2023년형 모델은 6월 3일부터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트림별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어요. 그러므로 경차를 구매하려고 생각했던 분들에게 The 2023 모닝 만큼 괜찮은 모델도 없는 것 같아요. 연식 변경이긴 하지만 나름의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여요.

디자인 패키지의 경우 전에는 선택 사양으로 운영하던 것을 더 2023 모닝에서는 고급 트림인 프레스티지와 시그니처에 기본으로 적용하며 도시적이면서 세련된 느낌을 강조하고 있어요.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고 있고 그 밖에 외형 디자인을 보면 블랙 하이그로시 프론트와 리어 범퍼 및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 되었어요.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메탈 컬러 포인트가 있으며 크롬 벨트라인 몰딩도 독특한 부분이에요. 또한 블랙 하이그로시 컬러 포인트 사이드실 몰딩도 괜찮은 부분이라 할 수 있어요.

에트리 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탠다드에는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스타이렁 휠 오디오 리모컨을 비롯해 블루투스 핸즈프리가 있어요. 또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해서 멀티미디어 패키지를 새롭게 구성해서 전체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어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 모니터, 샤크핀 안테나, 하이패스 자동 결제 시스템이 그러한 것들이에요. 기아의 관계자는 모닝은 대한민국 경차 시장을 이끈 대표 모델이라는 점에서 고객 선택권을 확대하고 트림별 경쟁력을 향상했다고 자부심을 드러내기도 했어요.

더 2023 모닝 가격을 보면 스탠다드가 1220만원, 프레스티지가 1375만원, 시그니처가 1540만원 이에요. 예전에는 1000만원 정도로 구매 가능한 경차로 이름을 날리기도 했지만 지금은 아무래도 그 때 보다는 가격이 살짝 올랐어요. 그래도 이 정도면 다른 차량과 비교했을 때 정말 저렴한 수준이기 때문에 가격만큼은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다른 부분들도 그만큼 괜찮지만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어요.

참고로 현재 모닝은 2020년 5월에 페이스리프트 된 모델이에요. 이름도 모닝 어반으로 변경 되었어요. 당시 내부와 외관이 그렇게 변하지 않아서 논란도 있었지만 어쨌든 페이스리프트 모델이긴 해요. 바뀐 부분을 보면 전후방 범퍼, 헤드램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안개등, 휠, 머플러 팁 정도가 있어요. 동급 최초로 차로 유지 보조와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와 운전석 통풍 시트가 탑재되기도 했어요. 여름엔 통풍 시트가 상당히 유용한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마음에 드는 것 같아요.

아직 4세대 모델에 대한 얘기는 나오지 않고 있으며 2차 페이스리프트가 준비되고 있기 때문에 금방 얘기가 나올 것 같지는 않아요. 아무튼 이번 더 2023 모닝은 연식 변경이 되며 베스트 셀력션 트림이 삭제됐고 요즘 신차 가격 인상 폭을 생각했을 때 그렇게 큰 폭으로 인상되지는 않았다고 할 수 있어요. 옵션별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고 기본 구성 품목도 더 추가되는 등 인상 폭에 비해 옵션 구성이 괜찮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니 어느 정도의 판매량을 보여줄 지 상당히 기대가 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