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국내차

현대차 2023 쏘나타 센슈어스 출시

by 자동차전문가 2022. 8. 3.
반응형

우리나라의 국민차 중 하나라고 하면 쏘나타가 있어요. 물론 아반떼도 있지만 한 단계 위의 차량을 원하는 분들은 소나타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이번 2023 쏘나타 센슈어스가 출시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일단 여러가지 기능들이 들어가며 편의성과 안전성이 향상되었기 때문이에요.

사실 쏘나타는 최근 출시한 DN8 모델이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아의 K5 판매량이 더 높은 수준을 보여주자 단종된다는 얘기도 있어요. 2010년 이후로 K5가 쏘나타를 앞선 적이 없지만 드디어 앞지르게 되었으니 정말 중요한 기로에 섰다고 볼 수 있어요.

쏘나타의 가장 큰 부진 이유를 꼽자면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위에서도 디자인이 괜찮다는 말을 거의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거의 2~3년 동안 별다른 인식 개선이 없었기 때문에 단종 얘기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 같아요. 그래도 연명을 할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하면 2021년형부터 1.6 터보가 나오며 힘을 더 키웠습니다. 이렇게 터보가 장착된 것을 센슈어스라고 해요.

2023소나타


쏘나타에서 가장 의견이 분분한 곳이 헤드램프예요. 즉 괜찮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상하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헤드램프와 데이라이트의 시인성은 괜찮지만 어찌됐든 호불호가 크게 갈렸어요. 물론 LED 데이라이트가 밝게 점등되는 것은 좋지만 뭔가 어색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모던 트림부터 17인치 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 16인치 휠은 뭔가 어울리지도 않았지만 17인치 휠은 느낌이 확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옵션으로 18인치 휠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큰 휠을 원하는 분이라면 18인치 휠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2023 쏘나타 센슈어스 모델의 측면은 날렵하면서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을 꼽으라고 하면 측면은 빠지지 않아요. 사실 측면이 가장 괜찮다는 것이 뭔가 아쉽긴 해요.

2023소나타센슈어스


뒷모습은 혹평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뭔가 단순하고 확 다가오는 느낌이 없기 때문이에요. 그냥 무난한 수준만 되더라도 괜찮았을텐데 그렇지 않았어요. 그래도 점등 되었을 때는 그나마 괜찮은 편입니다만 매번 점등되는 것도 아니니 애매하긴 해요. 방향지시등도 LED가 적용되어 구성도 괜찮지만 전체적으로 어색한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어요.

2023 소나타


2023 쏘나타 센슈어스 모델의 실내를 보면 그래도 뭔가 달라진 느낌을 선사합니다. 외부 디자인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내부 디자인은 대체로 만족스러워하는 분위기예요. 또한 운전석에 앉았을 때도 편안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공간도 넓기 때문에 답답한 기분이 들지 않아요. 센터패시아 디자인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고 중앙 디스플레이의 경우 10.25인치 크기를 보여주고 있어요. 대화면에 속하기 때문에 답답하지 않고 잘 보여요.

하지만 버튼식 변속기에 대한 부분은 역시나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에요. 단순히 조작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에요. 물론 적응하면 괜찮아 지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버튼식 변속기는 대체로 어색해하고 있어요. 계기판은 디지털 모드가 아닌 기본 계기판이 적용되어 있어요. 이 부분도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기본 계기판이 더 낫다는 평도 많습니다.

뒷좌석도 꽤 넓은 편입니다. 뒷좌석에 앉을 경우 무릎 부분이 넉넉하기 때문에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아요. 가죽 느낌도 괜찮아서 그렇게 싸구려 같다는 생각이 들지도 않아요. 3명까지는 앉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좁다는 느낌이 들게 돼요. 트렁크 공간도 나름 큰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어요. 다만 손잡이가 없다는 것은 의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깔끔한 느낌을 주기 위해 이렇게 만든 것 같은데 역시나 손잡이가 없으니 불편하게 다가와요.

참고로 2023년형 쏘나타 센슈어스 2.0 가솔린 모델은 최고 출력이 160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20kgm 예요. 그리고 2L LPi와 1.6 터보와 2.5 터보 엔진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엔진을 선택하면 돼요. 디자인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남지만 실제 주행 만족도는 높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돼요. 이번 2023 쏘나타 센슈어스 모델은 7월 19일 출시 되었습니다.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을 신규 적용했고 고객 선호 트림에 지능형 안전 기술을 기본화 했어요.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의 경우 전방 차량 충돌과 차선이탈과 후측방 충돌 위험과 운전자 주의 경고 시 스티어링 휠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해줘요.

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트림이 프리미엄 플러스입니다. 여기에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기본화해서 안전성과 편의성을 더욱 높였어요.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경우 고객 선호 편의 사양인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를 기본적으로 탑재했어요. 최상위 트림에는 블랙 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과 리어 스포일러가 들어있고 19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되어 있어요. 2023 쏘나타 센슈어스 모델의 가격은 2500~3700만원 사이예요. 과연 이번 모델은 어떤 반응을 보여줄 지 궁금해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