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국내차

기아 2023 K3 및 GT 페이스리프트 정보

by 자동차전문가 2022. 9. 16.
반응형

기아 K3는 2012년부터 생산되고 있는 준중형 모델이며 포르테의 후속이라 할 수 있어요. 출시 이후 2017년까지 전 세계에서 220만대 가량이 판매된 모델이라는 점에서 매출에 큰 견인을 했다고 할 수 있어요. 가격도 저렴하고 디자인도 괜찮기 때문에 특히 2030세대에게 인기가 좋아요.

K3 쿠페 모델도 나름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3년 공개되어 T-GDI를 탑재해서 동력 성능을 대폭 끌어올렸어요. 또한 섀시와 서스펜션 역시 보강했어요. 옵션에 대한 선택지가 다양했고 수동 변속기 선택이 가능해서 그러한 조작을 좋아하는 분들은 수동 변속기로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았어요.

5도어 해치백 모델인 K3 유로도 있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은 이전 세대의 포르테 해치백처럼 세단형 모델과 동일하게 나왔고 세단과는 다르게 트렌디 트림과 노블레스 트림으로 구성되었어요. 2015년형에서 어차피 인기없는 해치백 모델 특성상 2개의 트림은 삭제하고 프레스티지 트림만 남았어요. 세단형에 비해 중량이 무거워져서 연비도 약간 낮은 편이에요.

2018년부터는 풀체인지 된 2세대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스팅어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날렵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으며 17인치 휠도 디자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생각보다 디자인에 대한 평가가 좋았기 때문에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어요. 물론 전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낸 것은 아닙니다. 방향 지시등과 후진등이 범퍼로 내려간 것은 혹평을 받았어요. 거의 바닥까지 내려가다 보니 그럴 만 했어요.

참고로 GT 모델도 있습니다. 2세대 모델이 나름 큰 인기를 끌자 2018년 여름 고성능 모델인 K3 1.6 터보 GT 모델을 출시했어요. 4도어 세단과 5도어 해치백으로 출시되었고 204마력의 1.6 감마 터보 엔진과 7단 DCT를 기본으로 장착 했어요. 알로이 휠과 18인치 휠이 기본으로 장착되며 D컷 스티어링 휠과 무드 조명이 적용되어 일반형과 실내 분위기에 있어 차별점을 뒀어요. 또한 일레트로닉 사운드 제너레이터를 사용해서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연출하고자 했어요. 음악을 자주 듣는다면 더 좋아할 요소예요.

k3페이스리프트


그러한 가운데 기아는 상품 경쟁력을 높은 The 2023 K3과 GT 모델을 9월 5일 출시했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어요. 앞으로 기아는 이번 연식 변경 모델로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화해서 상품성을 향상하고 신규 디자인 사양 적용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어요.

인포테인먼트 기능에 대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후방 모니터와 샤크 핀 안테나가 포함된 신규 패키지를 주력 트림인 프레스티지에 기본으로 적용했습니다. 또한 엔트리 트림인 트렌디에서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어요. 그리고 모든 트림에 LED 실내등을 기본으로 적용했으며 프레스티지에 메탈 페달과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와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등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2023 k3


The 2023 K3는 기존 트렌디와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와 시그니처 4가지 트림을 트렌디와 프레스티지와 시그니처 3가지 트림으로 재구성해서 고객이 더욱 쉽게 트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어요. 사실 너무 많아도 복잡하기만 해서 이렇게 3가지로 줄인 것은 괜찮은 선택인 것 같아요. 참고로 최상위 트림 시그니처에서 선택 가능한 신규 디자인 패키지인 블랙핏도 운영해요.

블랙핏 패키지의 경우 17인치 블랙 휠이 들어가며 이 외에도 아웃사이드 미러 블랙 커버와 블랙 리어 스포일러와 사이드실 몰딩 등으로 구성됩니다. 아무래도 블랙 색상에 대한 강조를 엿볼 수 있어요. 블랙으로 구성되다 보니 다소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그래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줘요. 또한 역동적이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매니아층이 생길 것으로 보여요.

k3 gt


기아는 The 2023 K3 과 GT 모델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기존에 선택 사양으로 운영하던 10.25인치 네비게이션을 비롯해 네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기본으로 적용해서 상품성을 강화했어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안전 구간과 곡선로에서 유용하게 작용해요. 참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LED 실내등도 기본으로 적용 했어요. LED 실내등은 맵램프와 룸램프예요. The 2023 K3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으로 트렌디가 1752만원이고 프레스티지가 2071만원이고 시그니처가 2449만원예요. 이 정도면 첫차로 구매해도 가격 부담도 덜하고 디자인도 괜찮다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시그니처 단일 트림으로 나오는 GT 모델은 2724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가격이 좀 더 나갑니다. 기아 관계자는 준중형 시장에서 세련된 스타일과 뛰어난 가성비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낼 것이라며 자부심을 보였습니다. 상품성을 강화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경쟁력을 높인 국내 준중형 세단이 될 것이라고 했어요. 연식 변경 모델이긴 하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모습으로 나온 것은 확실한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