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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국내차

르노 SM6 소비자 선호사양 반영한 매력적인 필 트림 추가

by 자동차전문가 2022.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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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를 대표하는 차량 중 하나라고 하면 SM6를 꼽을 수 있어요. 르노의 대표 세단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차량이에요. 중형 세단에 해당하며 유러피안 디자인과 효율성과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해당 모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한 필 트림이 신규 출시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선호 사양을 대폭 추가했기 때문이에요.

기존 트림을 보면 SE와 LE와 RE 등으로 정했습니다. 그러나 그것과는 조금 다른 느낌의 트림이라 할 수 있어요. 필은 영어로 FEEL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이 실제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공통적인 기능들을 조사해서 차량의 트림 기본 사양과 선택 옵션 사양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에요.

이번 FEEL 트림의 경우 기본 트림인 SE 트림과 중간급 트림인 LE 트림을 통합해서 운영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어요. SE 트림과 LE 트림을 통합하며 기존 트림 대비 단순화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나오게 되었어요. 그래서 가격은 2700만원대를 보여줍니다. LE 트림보다 약 90만원 정도 저렴해졌고 기본 사양이 풍부하게 적용된 것이 특징이에요.

2023 sm6


적용된 옵션을 보면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를 비롯해 FULL LED 리어 콤비네이션 브레이크 등이 적용되어 있어요. 또한 후방카메라와 주차 보조와 운전석 전동 시트와 오토 라이트 컨트롤과 인텔리전트 스마트카드 시스템과 7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열선 가죽 스티어링휠과 전자식 룸미러와 하이패스 시스템 등이 있어요. 이러한 것들은 운전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기본적인 편의사양이에요.

중형급 세단이라고 하면 비즈니스용으로 많이 선호하며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어요. 다양한 안전 사양과 운전자 보조와 주행 보조 기능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사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고속도로와 정체 구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행 보조 기능과 차량과 보행자와 자전거까지 감지하는 긴급 제동 보조 기능도 있어요. 그리고 차간 거리 경보와 사각지대 경보와 후방 교차 충돌 경보와 360도 주차 보조와 주차 조향 보조 등 다양한 ADAS 기능들도 선택 사양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SM6 필 트림에는 인 카페이먼트와 어시스트 콜과 실시간 티맵 네비게이션도 사용 가능한 9.3인치 네비게이션을 선택 사양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1열 통풍 시트와 조수석 전동시트 등도 컴포트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선택사양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돼요. 만약 풀옵션 급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3000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어요. 확실히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상당해요.

파워트레인은 2가지로 제공됩니다. 다운사이징을 적용해서 낮은 배기량으로도 충분한 출력을 낼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세금도 저렴하게 낼 수 있으니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어요. 1.3 가솔린 터보 엔진의 TCe260 모델과 20LPe 모델 중 선택할 수 있어요. TCe 260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이 156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26.5kgm 이에요. 7단 DCT 미션을 적용했고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요. 반면 LPe 모델은 최고 출력이 140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19.7kgm을 자랑하며 CVT 미션을 적용하고 있어요.

sm6 필트림


TCe 260 모델에 적용되는 4기통 1.3 가솔린 터보 엔진의 경우 르노와 다임러가 공동으로 개발한 엔진이 들어갑니다.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 만큼 많은 관심을 받는 엔진 중 하나예요. 1500~3500RPM의 넓은 구간에서 부족함 없는 수준의 출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복합 연비도 13.6km/L 수준이니 꽤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상황에 따라 하이브리드나 디젤에 버금가는 연비를 보여줄 수도 있어요.

SM6 필 트림의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이 4855mm고 전폭이 1870mm고 전고가 1460mm이며 휠베이스가 2810mm 이에요. 경쟁 차량과 비교하면 확실히 살짝 아쉬움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내 공간이 좁은 편은 아니라서 그렇게 아쉽지만은 않아요. 서스펜션의 경우 모듈러 밸브 시스템과 리어 서스펜션의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 등이 적용되어 안락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얻을 수 있어요. 랙 구동형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되어 정교한 핸들링도 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확실히 실내 공간은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트렁크 공간도 567L 수준으로 웬만한 준대형급 세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LPG의 경우 트렁크 하부에 도넛형으로 적용했습니다. 그래서 적재 공간은 가솔린 모델과 큰 차이가 없어요. 선택 사양으로 제공되는 9.3인치 네비게이션은 애플 카플레이와 인 카페이먼트도 사용 가능하니 정말 편리해요. 기본으로 적용된 네비게이션 시스템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티맵이라 만족도는 더 올라갈 수 밖에 없어요.

확실히 이번 SM6 필 트림은 가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필요한 사양 위주로 적용하며 가성비를 극대화해주고 있어요. 만약 더 풍부한 옵션을 원한다면 RE 트림을 생각해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RE 트림은 10.25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가 탑재되며 1열 프레스티지 헤드레스트와 액티브 댐핑 컨트롤까지 사용 가능해요. 더 강력한 성능을 원한다면 1.8 가솔린 터보 엔진도 있어요. 그래도 야심차게 나온 필 트림이 많은 분께 인기가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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